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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소프트웨어 생명주기 SDLC(Software Development Life Cycle)
시스템의 요구분석부터 유지 보수까지 전 공정을 체계화한 절차이다.
생명주기 모델 프로세스
요구사항 분석 > 설계 > 구현 > 테스트 > 유지보수
모델의 종류
- 폭포수 모델
- 프로토타이핑 모델
- 나선형 모델
- 반복적 모델
2. 소프트웨어 개발방법론
구조적 방법론
: 전체 시스템을 기능에 따라 나누어 개발, 이를 통합하는 분할 정복 접근 방식
정보공학 방법론
: 정보시스템 개발에 필요한 관리 절차 작업 기법 체계화, 개발 주기 이용 대형 프로젝트 수행
객체지향 방법론
: '객체'라는 기본단위로 시스템 분석 및 설계, 객체, 클래스. 메시지 사용
컴포넌트 기반 방법론
: 컴포넌트를 조립해서 하나의 새로운 응용 프로그램 작성
제품 계열 방법론
: 특정 제품에 적용하고 싶은 공통 기능 정의해 개발
애자일 방법론
: 절차보다는 사람이 중심, 유연 신속 적응 효율적 시스템 개발
대표적으로 XP, 린(Lean), 스크럼(SCRUM)이 있다.
XP
XP의 5가치
용기, 단순성, 의사소통, 피드백, 존중
XP의 12원리
- 짝 프로그래밍
- 공동 코드 소유 : 누구든지 언제라도 수정 가능 원리
- 지속적인 통합 : 매일 여러 번씩 소프트웨어 통합, 빌드
- 계획 세우기
- 작은 릴리즈 : 작은 시스템 먼저 짧은 단위로 업데이트
- 메타포어 : 공통적인 이름 체계, 시스템 서술서를 통해 고객 개발자 의사소통 원활하게 함.
- 간단한 디자인
- 테스트 기반 개발
- 리팩토링 : 프로그램 기능을 바꾸지 않으면서 중복 제고, 단순화 등을 위해 시스템 재구성
- 40시간 작업
- 고객 상주
- 코드 표준
스크럼(SCRUM)
- 백로그 : 요구사항
- 스프린트 : 2~4주 짧은 개발 기간 반복
- 스크럼 미팅 : 매일 15분 미팅
- 스크럼 마스터 : 문제 인지 및 해결
- 스프린트 회고 : 되돌아보며 규칙 준수 여부, 개선점 등 확인 및 기록
- 번 다운 차트 : 남아있는 백로그 대비 시간 그래픽적 차트
린(Lean)
- JIT, 칸반 보드 사용
- 7원칙
낭비제거, 품질 내재화, 지식 창출, 늦은 확정, 빠른 인도, 사람 존중, 전체 최적화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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