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현행 시스템 파악 절차
소프트웨어 아키텍쳐
외부에 드러나는 특성, 구성요소 간의 관계를 표현하는 시스템 구조나 구조체
소프트웨어 아키텍쳐 4+1 뷰
유스케이스 뷰 : 유스케이스, 아키텍처를 도출 설계, 다른 뷰 검증
논리 뷰 : 기능적 요구사항 제공 성명 뷰
구현 뷰 : 개발 환경 안에서 정적인 소프트웨어 모듈 구성 보여주는 뷰
프로세스 뷰 : 비기능적인 속성으로서 자원 효율적 사용, 병행 실행 등 표현
배포 뷰 : 컴포넌트가 물리적인 아키텍처에 어떻게 배치되는가 매핑
유 논 구 프 배
아키텍처 패턴
: 소프트웨어 설계 시 참조할 수 있는 전형적인 해결 방식
1. 계층화 패턴
: 마주 보는 두 계층 사이에서만 상호작용이 이루어짐
2. 클라이언트 - 서버 패턴
: 하나의 서버와 다수의 클라이언트로 구성, 클라이언트를 통해 서버에 서비스 요청
3. 파이프-필터 패턴
: 스트림 생성 처리 시스템 사용, 결과를 다음 서브 시스템으로 넘겨주는 과정 반복
4. 브로커 패턴
: 분리된 컴포넌트들로 이루어진 분산 시스템에 사용, 원격 서비스 실행을 통해 상호작용이 가능
5. 모델 - 뷰 - 컨트롤러 패턴
모델 - 핵심 기능과 데이터 보관
뷰 - 사용자에게 정보 표시
컨트롤러 - 사용자로부터 요청 입력받아 처리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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